충남 논산 강경젓갈타운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논산 강경젓갈타운 전경사진입니다.

'국제적인 문화, 광광, 산업축제'로 발돋움하고 있는

강경발효젓갈축제

축제풍경

강경젓갈축제는 볼거리, 먹을거리, 살거리가 풍성한 향토문화제로서 횟수를 거듭할수록
국제적인 문화, 관광, 산업축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1930년대 최대의 성시를 이룬 강경읍은 내륙 깊숙이 위치한 湖中의 名港으로서 4각종 수산물의 거래가 왕성하였으며, 전국 각처에서 강경의 젓갈을 구입하기 위해 성시를 이루었다.
염천리 일대는 대규모의 젓갈류 상인들이 전국을 상대로 새우젓, 황석어젓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새우젓은 전국판매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강경 젓갈시장은 7월 중순부터 11월말까지이나 김장철 직전에 성시를 이루어 대전, 군산, 익산, 전주등지에서 몰려온 젓갈류 도매상들과 소비시장에 내다 팔기위해 소량이나마 도매 값으로 사려는 소상인들, 김장젓갈을 싸게 사려고 온 주부들로 그 열기가 가득하다.
8월초부터 12월 초까지의 성수기에는 하루 평균 250여 드럼이 거래되며 가을철에는 1일 평균 60여대의 관광버스가 젓갈시장을 찾고 있다.

옛 강경포구의 전통적인 솜씨로 젓갈을 담그고, 좋은 젓갈을 구별하는 솜씨가 특별하여 각지에서 생산되는 각종 젓갈을 선별 구입한 후 발효숙성하므로 맛이 좋아서 "젓갈중 제일은 강경젓갈" 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강경젓갈은 강경전통맛깔젓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KBS인기드라마 "정때문에"프로에 젓갈축제가 방영되어 김장철에 관광열차를 운행하기도 했다. 강경젓갈은 젓갈시장에 오셔서 맛을 보고 구입하셔야 맛있는 젓갈을 구입할 수 있다. 이로 인해 1997년부터 10월 중순에 강경전통맛깔젓 축제를 개최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젓갈의 관광상품화로 지역특산물을 널리 홍보하고 있다. 축제기간에는 젓갈구매 고객들을 위한 특별할인판매,민속장터,민속공연,노래자랑,강경인세나루용왕제,전국 연날리기 대회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정을 나누는 축제의 장이 마련됩니다.

도시의 반복되는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옛 추억을 살려 고향의 정을 느낄 수 있는 강경 맛깔젓 축제에 가족과 함께, 이웃과 함께, 친구와 함께 손을 잡고, 정담을 나누며, 넉넉한 인정이 넘쳐나는 고향의 정취와 옛 추억을 찾아 강경 전통 맛깔젓 축제에 함께 하시고 머무시는 동안 좋은 인연 맺으시길 기대합니다.

강경발효젓갈축제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