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논산 강경젓갈타운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논산 강경젓갈타운 전경사진입니다.

깊은 맛과 넉넉한 덤이 있는 젓갈의 고향, 강경

옛 강경포구의 전통적인 솜씨로 젓갈을 담그고 좋은 젓갈을 구별하는 솜씨가 특별하여 각지에서 생산되는 각종 젓갈을 선별 구입한 후 발효 숙성하므로 맛이 좋아서 전국의 소비자로부터 “젓갈중 제일은 강경전통맛깔젓” 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새우젓갈

1930년대 최대의 성시를 이루었던 강경은 지리적으로 내륙 깊숙히 위치하여 해상광 육상교통의 요충지로서 각종 수산물의 거래가 왕성하였습니다.

젓갈은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발효 방법과 과정에서 맛과 품질이 좌우됩니다.

따라서 강경에서는 재래식 토굴이 아닌 현대화되고 과학적으로 시설된 영양 10~15℃ 정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저온창고에서 발효시킵니다. 발효기간은 대체적으로 3개월 정도이며, 이 기간은 우리 옛 선조들이 땅에 묻거나 서늘한 곳에서 100일 동안 발효시켜 백일주를 담그던 지혜를 상기하면 저온에서 100일 동안의 발효기간은 과학적인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강경 맛깔젓은 재료를 산지에 가서 직접 고르고 적정온도로 숙성시켜 저온 저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특징으로, 맛과 품질이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성수기에 하루 평균 2백 50~3백 드럼씩 거래되고 있으며,

또한 무기질과 단백질, 지방, 아미노산 등 풍부한 영양분이 그래도 보존된 상태로 발효 숙성되어 감칠맛이 일품이라는 것이 그 특징이다.